더케이내과의원

마취통증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주요 클리닉










경막외 블록 (epidural nerve block)
경막에 epidural needle을 사용하여 직접적으로 약물을 투여하여 신경주위 염증을 제거하고 통증을 가라앉히고 자율신경계의 정상적인 반응을 유도하는 시술법입니다. 주로 척추통증에 사용하고 자율신경장애로 인한 질환이나 하체의 혈액순환장애에도 부분적으로 시술을 시행하며 외과적 수술 전, 약물이나 물리치료로 호전되지 않는 증세에 시행합니다. 환자상태나 호전정도에 따라 주 1회~ 월 1회 정도 시술하나 개인차이가 많습니다. 합병증 발생빈도는 1%미만으로 저혈압, 경막천자, 신경손상, 국소 압통등 발생할수 있고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는 주사인 경우에는 당뇨나 고혈압 환자에서 혈당및 혈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통증 치료실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중재적 통증 치료방법이며 해부학적 위치에 따라 경부, 흉부, 요부 및 미추부 경막외 블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꼬리뼈 신경 차단술 (caudal epidural block)
미추공이라는 꼬리뼈 위의 구멍을 통해 경막외로 약물을 투여하는 방법으로 보통의 경막외 차단술보다는 부작용이 적고 안전합니다.


MBB - 내측신경가지 블록 (median branch block)
척추의 중심신경에서 빠져나와 허리 통증을 유발시킬수도 있어 이 신경을 찾아 주사로 약물을 주입해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척추내에 주사하는 기존 방법과 달리 영상증폭장치를 이용해 머리카락처럼 가는 신경부위를 하나씩 찾아내 치료하므로 안전하고 치료효과가 뛰어납니다.
허리 디스크나 척추협착증등 허리에 질환이 생기면 그 부위에서 신경을 자극시키는 염증 물질이 분비됩니다. 그 부위의 혈관수축에 의해 혈액의 흐름이 방해되면 산소결핍, 허혈등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신경이 심하게 눌리지 않더라도 심한 허리 및 다리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신경가지치료술은 실시간 컴퓨터 엑스레이 촬영기를 통해 통증을 일으키는 신경을 찾아내 약물을 주입해 짧은 시간에 통증을 없애는 최신 치료법입니다.


SSNB - 견갑상신경 블록 (suprascapular nerve block)
견관절 및 그 주변의 통증에 대한 신경블록법으로 오십견 등의 견통 환자에서 통증유발점을 비활성화 시킨 후 운동요법의 보조로 유용하게 이용된다. 경추증의 통증과 견관절 유래의 통증을 감별하는데 이 블록이 유용합니다.
적응증으로 견관절 주위염, 외상, 골절, 탈구후의 견관절통, 교액성 신경장애, 만성관절 류마티스를 포함한 관절염, 대상포진에 의한 통증 등이 있습니다.


INB - 늑간신경 블록(intercostals nerve block)
늑골 골절 시의 통증 관리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며 흉부 타박상이나 대상포진 후 통증, 급성 늑막염, 흉곽동요(flail chest) 등의 통증치료에도 효과가 있으며 내장통과 복벽통증의 구별에도 이용됩니다.
부작용은 기흉, 국소마취제의 전신독성, 저혈압(central spread of solution) 등이 있습니다.


TPI - 통증유발점주사(trigger Point Injection)
통증유발점주사(TPI)는 근육이 뭉친 증상에 주사를 하는 것으로 특히 근막동통증후군 환자들에게 효과적입니다. 근막통증후군은 누구에게 흔하게 발병하며 어깨가 결리거나 허리가 아픈 사람들 대부분이 이 질환에 동반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목의 뒷부분, 어깨 견갑골 주위의 등, 허리, 엉덩이 같은 주로 사용하는 근육에서 생기고, 좋지 않은 자세로 오랫동안 일을 하거나 같은 자세를 오랫동안 취하는 경우 많이 생깁니다. 통증유발점은 근육이 뭉쳐서 밴드처럼 단단하게 굳게 된 부위입니다. 그리고 만지면 통증이 심합니다.
통증유발점주사는 특수한 주사약물을 놓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주사바늘을 이용해서 근육이 뭉친 부위를 직접 자극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 주사를 맞으면 1~2일 정도는 오히려 통증이 심해질 수 있지만 2~3일후에는 증상이 서서히 완화되면서 점차 통증이 호전됩니다.